각기병

각기병

위의 예에서, 질병의 강도는 구토의 종류를 고려해야 한다, 흘러내리는 듯한 구토인지, 내뿜는 듯한 구토인지, 그리고 현재 계속되고 있는지에 관한 것으로 양이나 색깔도 기술한다, 관련 증상에는 발열, 복통, 섭취곤란, 호흡기계통의 증상이 포함되어야 한다.
이를 위한 좋은 질문은 주요 증상 외에 또 다른 증상이 있나요 라고 질문하는 것이다.
또한 이때 부모가 취했던 행동의 이유를 아는 것도 중요하다, 먼저 부모가 병을 악화시키는 행위를 했었는지를 알아보는것인데, 예를 들어 구토로 인한 손실된 체액을 보충하기 위해 고토를 더 악화시키는 요인임에도 불구하고 영미애ㅔ게 과도한 음료를 주는 것이다.


이는 부모가 시도했던 행위가 무엇이고, 그것이 효과가 없었음을 드러나게 한다, 또한 아픈 아동을 돌보는 부모의 반응으로, 나는 영미를 침대에 눕히고, 담요를 잘 덮어주고, 마실차를 조금 주었어요 라는 것은 아동이 아플대 나느 멀리 떨어져 있었어요 라고 대답하는 부모와는 다른 것이다, 만일 아동이 집으로 돌아가 부모로부터 간호를 받아야 한다면, 두번재 경우의 부모는 첫번재 경우의 부모보다 병원을 떠나기 전에 더 많은 지시와 지지를 바당야 한다.
주요 증상에 대한 정보는 부모가 관찰한 내용을 들음으로써 파악할 수 있다. 위의 예에서 사실 영미는 바이러스성 위장염으로 인한 구토였다, 그러나 간호사가 문제를 좀 더 자세히 조사하지 않았다면, 치아 문제로 인한 구토라고 애기한 부모의 진술을 그대로 믿고 영미가 가진 문제의 전반적인 의미를 충분히 이해하지 못했을 것이다.


댓글